본문 바로가기
캠핑

캠핑하기 좋은 무료 캠핑장 베스트5

by 웨다비 2021. 6. 8.

얼마 전부터 뉴스에서 나오고 있지만 올해는 무료 캠핑장들이 많이 폐쇄를 했습니다. 일부 몰상식한 캠퍼들이 이기적으로 쓰레기를 처리하지 않고 그냥 버리고 가거나 뒷정리도 하지 않는 불상사로 많은 지역사회에서 캠퍼들을 배척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무료 캠핑장의 개수는 현저하게 줄어들어 찾기 힘들 정도입니다.

 

그래서 아직 무료로 운영되고 있는 캠핑장들을 엄선해보았습니다. 당연한 말이지만 이렇게 좋은 무료 캠핑장이 지속될 수 있도록 캠퍼들은 반드시 시설을 깨끗하게 사용하도록 합시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캠핑장 베스트 5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읽기 전에! 캠핑장을 선택한 다섯 가지 기준

  1. 화장실이 있는가?
  2. 관리가 되고 있는가?
  3. 현재 운영중인가?
  4. 캠핑하기 좋은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는가?
  5. 무료인가?

첫 번째로 화장실을 선택한 이유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화장실의 위기를 겪어보았기 때문입니다. 완전 오지 캠핑에서는 화장실이 따로 없기에 삽으로 땅을 파서 처리를 하거나 참아야 합니다. 하지만 그 정도는 아주 캠핑 고수들의 영역이기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런 곳으로 캠핑을 가고 싶어 하지 않습니다.

 

두 번째로 관리가 되고 있어야 합니다. 아무리 무료에 편의시설을 갖춘 캠핑장이라 할지라도 관리가 되어 있지 않으면 오지 캠핑이나 다름없습니다. 몇몇 캠핑장에서는 관리비 명목으로 몇 천 원씩 지불하긴 하는데, 그 정도는 애교로 봐줄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캠핑장을 설명할 때 이런 추가 비용이 드는 사항이 있다면 기재하겠습니다.

 

 

세 번째로 현재 운영되고 있는가, 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몇몇 개념 없는 캠퍼들 때문에 많은 지자체에서 무료 캠핑장을 닫고 있습니다. 유명하고 캠핑하기 좋은 곳이라도 입장하지 못하면 아무 쓸모없습니다. 작년에 작성된 정보글들이 무용지물이 된 이유입니다.

 

네 번째로 편의시설의 유무입니다. 이건 첫 번째와도 연결되는데, 편의시설이 잘 갖춰져 있을수록 쾌적하고 편안한 캠핑을 즐길 수 있습니다. 대부분이 평범하게 캠핑을 즐기고 싶으신 분들이므로 기준에 넣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무료인가, 입니다. 무료 캠핑장을 소개하려고 하기 때문에 당연히 없어서는 안 될 기준입니다. 올해부터 많은 수의 캠핑장들이 무료에서 유료로 변경되었습니다. 가뜩이나 캠핑 장비도 비싼데 캠핑장까지 돈을 내고 가기에 아까워하는 분들도 있어 포스팅을 해보았습니다.

 

 

부차적인 기준

그 외에도 주차장과 캠핑장이 거리가 있는지, 개수대가 있는지, 쓰레기를 처리할 수 있는지, 샤워장이 있는지, 전기를 사용할 수 있는지 등의 편의시설과 관련된 기준들을 세웠으나 이는 부차적인 기준이기 때문에 아래에서 설명해드리는 캠핑장마다 갖춰진 편의시설이 다를 수 있으므로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1. 부안 모항 해수욕장 캠핑장

모항해수욕장-전체-모습이-보여지고-있다
모항 해수욕장 전경

내변산과 외변산이 만나는 곳에서 만들어진 작은 해수욕장입니다. 작고 고운 백사장과 푸르른 소나무들이 장관인 곳입니다. 넓진 않지만 물이 빠져도 하얀 백사장이 그대로 남아있어서 해수욕장에서의 캠핑을 좋아하시는 분들께 추천합니다.

 

편의시설

  • 물놀이 가능
  • 공중 화장실
  • 개수대
  • 수돗물
  • 샤워시설
  • 주차장

 

주의사항

7월과 8월에는 해수욕장 개장 시즌이 아닙니다. 따라서 7~8월에는 개수대와 샤워시설을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따로 쓰레기 처리하는 곳이 없기 때문에 종량제 쓰레기봉투를 챙기셔야 합니다.

 

위치

전라북도 부안군 변산면 도청리 203-45

 

 

 

 

2. 금산 기러기 공원 캠핑장

기러기공원-캠핑장에-인공폭포와-강이-있는-모습
기러기공원 전경 및 폭포

금강을 낀 넓은 들판에 만들어진 캠핑장입니다. 기러기 공원 앞에 성재산에서 떨어지는 인공 폭포의 소리를 들으면 여름 더위도 싸악 씻기는 것 같습니다. 폭포뿐만 아니라 강에서 낚시도 할 수 있고 다슬기도 잡을 수 있어 아이들과 같이 캠핑하기도 좋습니다.

 

편의시설

  1. 공중화장실
  2. 개수대
  3. 주차가능

주의사항

다만 전기사용이 불가하고 따로 씻을 곳이 없다는 게 단점.

 

위치

충청남도 금산군 제원면 천내리 167

 

 

 

3. 고령 신촌유원지

얕은-강물에서-발을-담그고-있는-사람들
신촌 유원지 강물

물놀이하기 좋은 곳입니다. 특히 대구광역시와 가까워서 대구 시민들이 많이 찾는 곳이기도 합니다. 얕은 강물에 발을 담그고 있으면 무더운 여름철 더위도 한순간 사라질 것입니다.

 

편의시설

  1. 물놀이 가능
  2. 공중 화장실
  3. 개수대
  4. 수돗물 사용 가능
  5. 주차장

 

주의사항

전기는 사용할 수 없지만 매점에서 소액을 지불하고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쓰레기도 처리할 수 없기 때문에 종량제 쓰레기봉투를 가져가도록 합시다.

 

위치

경상북도 고령군 쌍림면 산주리 144-1

 

 

 

 

4. 인천 을왕리 해수욕장 캠핑장

을왕리-해수욕장-모래사장-위에-붉은색-구명감시탑이-세워져-있다
을왕리 해수욕장 사진

해수욕장이지만 넓은 잔디밭과 숙박시설이 많고 여러 가지 스포츠들을 즐길 수 있습니다. 배를 대여해서 바다로 나가 망둥어와 우럭, 병어 등의 낚시도 할 수 있습니다. 캠핑 외에도 다양한 콘텐츠들을 즐길 수 있는 대표 휴양지입니다.

 

편의시설

  1. 주자창
  2. 공중화장실
  3. 개수대
  4. 캠핑용품 대여
  5. 물놀이 가능
  6. 매점
  7. 와이파이 사용 가능(!)
  8. 쓰레기 처리 가능

주의사항

을왕리 해수욕장만큼 편의시설과 여가시설을 갖춘 캠핑장을 찾기는 드물 겁니다. 다만 단점으로는 서해바다라서 바닷물이 그리 예쁜 편은 아니고 모래사장에 종종 쓰레기가 있습니다. 그리고 마계 도시 인천이기 때문에 근처 청소년 수련관에서 가끔씩 술 취한 청소년들이 출몰하는데(?), 바닷가 한정이므로 캠핑장에서는 걱정하지 않으셔도 좋습니다.

 

위치

인천광역시 중구 용유서로302번길 16-15

 

 

 

 

5. 평창 바위공원 캠핑장

바위공원캠핑장에-설치된-데크-위에-텐트가-놓여있다
평창 바위공원캠핑장 사진

가보시면 "와, 여기가 무료 캠핑장이야?" 하고 놀라실 정도로 높은 퀄리티의 캠핑 시설을 자랑합니다. 강원도 평창시에서 직접 관리하고 있어서 쾌적하게 캠핑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사진에서 보이듯이 데크와 테이블도 있어서 상당히 편합니다. 주변 환경도 아름다워서 한적한 공원을 산책하기에 아주 좋습니다.

 

편의 시설

  1. 공중 화장실
  2. 개수대
  3. 수돗물 사용 가능
  4. 주차장
  5. 쓰레기 처리 가능

 

주의사항

전기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위치

강원 평창군 평창읍 중리 8-3

 

 

 

 

여기까지 해서 현재 운영되고 있는 무료 캠핑장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확고한 기준을 정해두고 초보자들도 가기 편한 캠핑장을 엄선했습니다. 올여름휴가는 안전하고 청결하고 즐거운 캠핑되시길 바라겠습니다. 아, 맞다. 아름다운 사람은 머문 자리도 아름답습니다. 꼭 캠핑을 마치고 돌아오시기 전에 반드시 주변을 청소하고 쓰레기 처리 잘합시다.

반응형

댓글